단일배너
profile
성별 : 남자
게시물수 : 2
댓글수 : 32
보유포인트 : 297
가입일 : 2017-05-03
최근접속일 : 2017-12-06 16:49
헤세드
장인
씰경력7년이상
작성 일 17.12.06
조회 수 1154
댓글 25
게시물주소 : http://sealplay.com/free/6623923

얼마전 휴일에 쇼파에 누워서 씰온라인 개인방송을 보던 중

 

복귀? 한 BJ를 본 적 있는데 그 사람이 말하는게 정말 와닿았습니다

 

그 사람이 말한것 중 ... 

 

캐시아이템이 씰온라인을 망치고 있다 라는것이 였고

 

대표적으로 지적한것이 알비오 파괴방지 100% , 가이우스의 축복 , 그리고..

 

펫복구 시스템 이였습니다

 

그런데 다른거는 다 이해했지만 가이우스의 축복 ( 자동물약) 은 이해가 되질 않았습니다

 

스킬 누를것도 많아서 물약 먹을틈도 없는데 저게 무슨 소리인가?

 

씰온라인 제대로 해본 사람이 맞나? 의심이 들었습니다

 

반론을 했고 그 사람이 답변을 해준것이

 

" 스킬을 간소화 하고 생존기를 추가하면 해결 될 문제이다 " 였습니다

 

사실 전 2013년도쯤 시작한 유저라서 과거 씰온라인이 어땠는지는 모릅니다

 

그냥 거친 리니지를 하다가 씰을 접할땐 캐릭터들이 귀여워서 좋았다 였는데

 

BJ의 말을 듣고보니 이렇게 귀여운 게임이 이렇게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갔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예전 씰온라인 영상을 보니 정말 심플하더군요..

 

처음에는 성냥개비?를 여러개 던지는 파이어볼만 날리다가 점점 해당 스킬이 약해진다 판단 될쯤

 

강한 스킬을 배우고 가끔 강한적과 싸우기 위해 금붕어와 같은 부가적인 음식을 활용해서

 

사냥을하고... 그러하다가 피곤하면 낚시도 켜서 다음날 사냥을 위한 몸보신인? 금붕어 은붕어도

 

캐고 그러다가 대박나면 루비도 건져 올리는 재미...

 

그 과정이 계속 반복 되지만 재미 없어 보이진 않았습니다

 

이러하듯,

 

씰온라인 초기때에는 스킬이 정말 심플하고 한두가지 스킬... 또는 콤보사냥을 해왔고

 

그것이 게임 시장에서 먹혔고, 심플하고 쉬운 게임이라서 게임을 어려워하는 여성분들이나 처음 접하는 유저

 

모두 자신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캐릭를 육성해 왔고 남들과 다르게 키웠다해도 게임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었다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씰온라인 또한 남들이 하니깐 우리도 하자라는식으로 PK도 추가해보고 원정대(레이드)도 만들어보고

 

스킬도 현란하게 많이많이 쓰도록 해보자 했지만 점점 씰온라인만의 색깔이 빠지면서

 

한때는 광대온라인... 총잡이온라인... 지금은 검성온라인이 되었고

 

재미는 재미대로 없어지고 모두가 그래왔듯이 자동물약... 자동사냥에 목말라 했던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그런 틀에서 벗어나려면 , 모든 스킬을 쓰자 라는 발상이 아니라

 

한두개의 스킬만 쓰자 라는 사고방식으로 바꾸면

 

결국 내 레벨에서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스킬만 쓰게 되고

 

가이우스 없어도 충분히 물약 먹을 시간이 존재하며

 

가이우스가 없어진다면 사제 힐의 중요성 또한 올라가서 

 

펫으로만 생각했던 사제가 필요성이 올라가니 사제를 하는 유저가

 

생길것이고 그러하면 펫이였던 사제가 인간으로 보이기 시작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추 후 밸런스 조정시에는 공격스킬을 많이 추가하자가 아니라

 

직업별로 개성있는 생존기를 몇가지 추가해주고 컨셉이 중복되는 스킬들은 제거하고

 

스킬 쿨타임을 직업별로 현실성에 맞게 변경한다면

 

검성온라인... 엘림온라인이 아니라 모두의 씰온라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댓글 25
profile
샤나루
10:15 17-12-06
 

생존기도 없는 캐릭에는 필요해 보이지만 컨셉이 중복되는 스킬은 제거하자는 말에 동의합니다

예를 들어 기사 크로스 소드 맞나요? 맨처음 배우는 범위공격 거기서 서전 홀리 가지말구 바로 그랜드 크로스

이렇게 뎀지를 조정해 밸런스 있게 갔으면 좋겠네요

밸런스 맟춘다고 무조건 약한 캐릭 쎄지는 게 아니라 생존기 몇개 추가와 컨셉 중복 스킬 제거 마지막 읽으면서

참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profile
title: 빨강머리소녀호갱리아
10:16 17-12-06
 

가이우스가 필요없어 지려면 일단 근접계열 외에는 몸빵이 가능하게 만들면 안됩니다. 너도나도 가이우스만 있으면 몸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이우스를 사용하는거에요 가이우스도 소용없을 정도로 유리몸이여야 사용을 안합니다. 그리고 기사들이 어글을 싹다 끌어줘야하고 다른 직업군은 멀리서 강력한 데미지로 뎀딜을 촥촥~ 해줘야하구요 그리고 일정 렙 이상 맵부터는 쏠플이 힘들게 만들어 놔야합니다. 그래야 파티사냥을 할꺼구요 근데 요즘 사람들 힘들게 렙업 하기 싫어하죠 그렇다면 만렙 까지는 수월하게 올라가게 해주고 지금 만든 신던 난이도와 현탑 난이도를 대폭 상향해서 1명이 클리어 하는걸 방지해야합니다. 보스 다리 밑으로 들어가면서 가이우스 존재는 필수템이죠;; 왜냐 보스 평타를 버텨야 하니까요;;; 원거리 딜러도 다리밑으로;;;원거리 딜러가 왜 맞으면서 싸워야 하는지;;;;

profile
크라이시스
11:41 17-12-06
 
일반적으로 원거리 캐릭터는 몸빵이 약한 대신 강력한 데미지와 멀리서 쏘기에 근접보다 얻어 맞을 확률이 적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데, 지금 씰온라인을 보면 생존기라고 불리는 스킬들이 없다 싶히하고

그나마 가치가 있다 판단 되는 생존기를 보면 다 원거리쪽에만 생존기가 몰려있습니다

(빽스텝,텔포,죽척 등등)

그래서 만약 밸런스 조정 한다면, 원거리는 근접보다 생존기 적거나 근접보다 쿨타임이 길거나 하면 해결 될 것 같고

파티 사냥 또한 스킬 간소화를 통해 사제가 힐을하면 HP와 MP가 회복이 되고 잘 안쓰는 마스큐어에 클린징 기능을 같이

부여해서 마스큐어 사용시 파티힐+클린징 기능이 동시에 발동 되면 좀 더 파티사냥이 극대화 되고 보스 클리어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rofile
title: 빨강머리소녀호갱리아
13:39 17-12-06
 
기사를 해보지 않아서 모르지만 무사는 무적이 있고;;; 지금 스틱부스터는 사실 쓸수없는 분들이 더 많고 (이건 못고치는건지 않고치는건지;;;) 원거리 딜러도 보스 가랑이 사이로 들어가는 문제가 있고 빙마도 스킬 난사하려면 엠피 소모량을 대폭 수정해 주는거 아니면 물약 먹는 타이밍에 마법을 못쏘니 이것도 수정해야하고;;;엄청 끊길껍니다 마법이ㅋㅋ 전부 접을지도 ㄷㄷ
profile
바람풀꽃
20:52 17-12-06
 
조금 쓰신글과는 초점이 벗어나 있는 글이지만,

음. 글을 읽다가 보니 원거리 비주류계열을 얼마나 해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특별히 다른 말을 안하겠습니다.
일단 대표적인 원거리 케릭인 마법사 계열 - 이후 빙마도사 화마도사 직접 해 보십시요. 특히 화마도사.
원거리케릭이 더 강력한 데미지와 원거리 케릭이기 때문에 얻어맞을 확률이 적다.. 음..
빙마도사는 아이스캐논 - 이동불가, 스토미저스티스 - 빙결효과, 프로즌게일 - 이동속도 감소.
화마도사는 어스퀘이크 - 행동불능.
마법사의 기본 이속  -15, 스킬 시전시 부들 부들,  미친(?)  쿨타임..
그나마 템이라도 받쳐주지 않는다면 가이우스 없다면 눕는것 아주 쉽습니다.
스탯 조정하면 되지않을까 하시겠지만, 스탯 조정해보시면 암울한(?) 데미지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
원킬, 이것만 보고 달려가는겁니다. 일반 필드몹 기준이죠.
컨텐츠 즐긴다? 화마도사 장비 맞추어 보십시요. ㅠㅠ
왜 마법사 유저가 적은지, 왜 화마도사는 더욱 더 없는지 느끼실겁니다.
profile
title: 빨강머리소녀호갱리아
08:33 17-12-07
 

제가 화마도사는 많이 안해봤지만 애초에 화마도사는 컨셉이 좀 문제가 있습니다. 법사가 직접 몹을 몰아야 하는 문제죠;;; 다른 게임보면 (라그나로크를 좀 오래했었는데) 법사는 기다리고 기사가 몹 몰아오면 강력한 마법으로 녹여주고 그랬습니다. 근데 왜 이렇게 사냥을 하냐면  기사혼자 죽어라 싸워서 키우는것보다 일정 레벨 이후부터 파티사냥 이 더 빠르게 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씰도 혼자 무한 사냥보다 파티 사냥이 렙업이 빠르다면 기사가 몰고 화마가 녹이고 이런 사냥이 가능할꺼라 생각됍니다.법사가 혼자 몹몰하고 혼자 싹쓰리 하려니까 화마도사가 빡신거라고 생각합니다;;; 화마도사도 살리려면 이런식으로 파티 사냥터도 좀 만들어야 할것같고 화마도사 데미지를 확실히 올려서 현탑이나 신던 잡몹잡을때 힘을 쓸수있게 만들어야할것같아요 물론 어글이 한방 때렸다고 싹다 법사한데 튀는것부터 수정해야겠지만;; 씰은 쏠플을 너무들 즐기려는 경향이 강한거 같습니다;;; 물론 씰 게임이 그렇게 몰아가고 있는것도 문제지만요ㅠ

profile
가리봉빡빠기
10:30 17-12-06
 
맞아요 스킬간 쿨을 줄이고 간소화 이거 중요한듯 합니다
쓸게 너무많아..스킬임팩도 안이쁘면서..
profile

1~5 까지


  F1~F9까지 항상 누른다는 ㅜㅜ (불편)!!!!!!!!!!!

profile
EXID
11:47 17-12-06
 
도박사 유저는 쿨대비 가장 큰딜이 평타기반
누르기입니다. 가이우스가 사라지면 무빙하면서
피아노 쳐야하는데 도박사 입장에선 치명적 입니다.
지금 씰에서 가장 중요한건 특정 밸런스 의 버프 너프가
아닌 다양한 직업이 활동할수 있는 환경과
도박성 황상목록( 템.펫 득->판매 이 아닌 스펙업 
향상 목록(특정 스텟 업 룬(거래가능) 입니다.
알비레오는 공감합니다. 넘쳐나는 템들로 인해
앵간한 고가템은 사라지지않고 생성됨에 따라 충분
하다못해 넘칩니다.  알비2는 유지  보석함은 삭제
스알비유지 . 불카누스함 삭제 . VIP 보상 이벤 
아이템복구권 획득 가능성 확률 상향은
어떨가 싶기도 합니다...만 이미 많이 늦은감이 있죠..

profile
크라이시스
12:21 17-12-06
 
네 맞습니다

지금 방식대로 생각하면 도박사 입장에선 힘들겠지요

하지만 복잡한 도박사 스킬들 중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제거하거나, 하나로 통합해서 패시브 스킬로 묶어 놓고

평상시 필드 사냥에서는 비풍 같은 스킬로만 사냥하고 던지기는

보스전에서 적극 사용 하도록 하면 되는데 말씀하신것 처럼 지금은 슬롯에 여러 아이템들 올려놓고

피아노 쳐야하는게 문제이긴 하죠

근데 도박사 스킬 가만히 잘 보면 스킬명과 컨셉에 안맞는 스킬들이 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올인] 인데 스킬이름만 봐서는 모든걸 다 쏟아 붙어서 큰 데미지를 노릴것 같이 생겼는데

현실은 일정확률로 행동불가이죠..

각 직업마다 스턴 및 행동 지연 스킬이 있음 좋겠지만 ...

이러한 스킬들이 모든 직업마다 하나씩은 꼭 있다보니 캐릭터마다 컨셉도 안맞고 밸런스도 이상하게

안맞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무튼 올인이라는 스킬을 행동불가가 아닌 모든걸 쏟아 붙는 느낌으로 바꾸는거죠

이건 어디까지 제 생각이고 제 머리 속에서 펼쳐지는 시나리오이지만

보스 전에서 내 자신에게 위험이 가해지지 않을때엔 다트이나 카드로 툭툭 치다가

도망가야하는 상황이거나 물약을 먹어야 할 상황이 찾아 올때 

[ 올인 ] 이라는 스킬을 써서 한방에 100개의 아이템을 소비해서 100개 분의 데미지를 가해지는거죠

그렇게 되면 딜 공백을 충분히 채울 수 있게 될 것 같고

물론 올인 스킬 쿨타임을 늘리던가, 한번에 던지는 횟수를 제한 한다라던가 그건 형평성에 맞게

조절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rofile
스핑크스
11:54 17-12-06
 

근데 또.. 이런 시스템으로 십수 년을 망하지 않고 유지해온 씰로서는 큰 모험을 할 수 없죠..

씰의 벨런스 붕괴는 g.dg.xg템의 데미지 감소 추가와 상위 공용 아이템의 최상급 방어력으로

탱커와 딜러의 경계를 완전히 무너뜨린것에서 부터 시작되었죠.


뭐 그전에도 기사는 하는일이 없었지만서도..


profile
스핑크스
11:58 17-12-06
 

그냥 저는, 직업별 특색이나 제대로좀 살려줬으면 좋겠습니다.

딜이 안나오면 몸빵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몸빵이 안되면 딜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딜도 몸빵도 안되면 디버퍼나 서포트 역활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profile
스핑크스
12:06 17-12-06
 

그래도, 그나마 무사패치로 씰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있는 콤보시스템이 다시 되살아 난게 기쁩니다.

콤보가 딜로서 최고의 딜을 낼 수 있게 하는것에는 반대가 없습니다.

몸빵도 같이 된다는게 문제지만..

profile
크라이시스
12:31 17-12-06
 
G제련이 모든 밸런스 파괴 주범인것은 저도 항상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제와서 삭제하면 모든 씰 시스템 뜯어 고쳐야하는 문제도 있고 무엇보다 유저분들이 가만히 있지

않겠죠..

그래서 해법은 보스몹들을 더욱 강하게 하고
 
기사는 기사답게 튼튼하고 파티원을 지켜줄 도발 및 생존기가 잘 다듬어져야 하고 그외

딜러들은 정말 위급한 한방을 생존 하기 위한 생존 스킬 한두개 추가 해준다면 좋겠지만

꿈과 같은 일이라서 모르겠고...

제 생각은 아니고 방송에서 나온 말인데,

모든 보스마다 마지막 HP 1~5% 정도 남았을때에는 오로지 콤보로만 데미지가 박히는 시스템을 도입하면

검성은 검성대로 존재감이 존재하고 모든 직업균들이 평소에 쓰지도 않는 콤보를 보스전에서는 필수로 

써야하니 재미도 있을것 같습니다
profile
title: 빨강머리소녀호갱리아
13:42 17-12-06
 
만약 그렇게 패치된다면 원거리 딜러들은...,...구경해야하나요ㅠㅠ
profile
EXID
12:38 17-12-06
 
위처럼 머릿속에 시나리오를 풀어주신 부분 매우
흥미롭게 읽었지만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여튼 다같은 생각은 다수가 만족할수있는
씰이되길ㅎ
profile
크라이시스
12:52 17-12-06
 
모두가 만족 시킬 수 있는 패치는 힘들죠
제가 느낀 생각이 모두 옳다고는 말은 안합니다만

지금처럼 스킬 데미지 늘리고 줄이고 반복하는건 의미가 없다 보여집니다

그리고 이런 복잡 문제들을 유저가 속 앓이 해야 한다라는게 

어찌보면 어이 없는 일이죠 ㅎㅎ
profile
title: 지카엘의대검간지폭풍
12:41 17-12-06
 
가이우스같은경우는 선택적인부분아닐까요?? 어히려 편리성이런거라.저런선택작인건 딱히 문제가 되지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100퍼 파손방지같은 100파 확률들이 믄제라고 봅니다...
profile
크라이시스
12:48 17-12-06
 

네 맞습니다 지금 저도 가이우스는 선택적이고 편리하면 쓰는게 맞다 생각합니다그런데 던전 물약 회복량이 점점 늘어나고 가이우스를 쓰면 물약 쿨탐이 줄어드는 혜택 같은것들을생각해보면 밸런스적으로 안맞는건 맞다 생각합니다

profile
title: 지카엘의대검간지폭풍
17:28 17-12-06
 
유로 아이템인대 그정도 편리와 기능이라면 전 충분히 이해가능한 범위라고 생각되내요.. 진짜 100퍼 보석함이런게 진짜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기존 템소비도 안되게만들어서... 시장을 박살내는..

진짜... 편리한 캐쉬템이라면 선택적인부분이라 충분히 생겨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발... 잡템 자동 토글 좀 만들어주지 ㅠㅠ
profile
뚱뚱보
12:43 17-12-06
 
어차피 눈하나 깜짝 안할듯 ㅋ
profile
title: 용의발톱쁘띠쁘뚜
14:16 17-12-06
 
가이우스없이도 모든컨텐츠 이상없이 클리어하는분들도 여럿계시죠
profile
title: 초삐야치료삐야
18:56 17-12-06
 

컨텐츠에서의 비주류직업군 특히 마력직업군의 데미지문제와 어그로문제가 제일 크다고 생각합니다. 데미지문제는 스킬 퍼뎀 조정과 스킬쿨, 몇마리의 두목이나 보스몹에 물리저항으로 해결가능해보이고, 어그로는 기사의 범위도발의 개체수 제한을 없애고 지속시간을 두어 지속시간동안은 무조건 자신만 공격하게(어그로변경불가) 변경하여 어그로 관리만 완벽히되면 사제도 탱커에게만 집중해 힐주기 편하고 타직업의 상태이상이나 디버프 스킬들도 활용 가능해집니다. 현재 어그로시스템에서는 검영과 비풍만 어그로를 먹지않고 타광역스킬은 어그로를 끌기때문에 타직업군은 그나마 약한 딜 조차도 하기가 힘들고 디버프관련 광역스킬도 사용하는순간 어그로를 먹어버립니다ㅜ 결국 현 실상은. . . 딜하면 어그로 먹어서 도망감-메인딜러인 검성의 검영사거리 밖으로가서 딜안들어감-민폐  혹은 매번 어그로먹고 검영사거리 주변서 돌다 죽어서 성수중독걸림(자칫 잘못하면 사제도죽임) 반복. . . 

profile
메종
04:50 17-12-07
 
아마 알비는 씰의 돈줄이라 없애지는 않을거에요.

가이우스는 마나통을 크게 만들어주던 스킬의 마나소모량을 대폭 줄여주지 않는 이상 없앤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때 가이우스 쓰는거도 돈 아깝다 생각해서 안쓰고 했었고 접기 전에도 부케 키우면서180이전까지는 가이우스 안쓰며 했던 경험으로 써봅니다.

이 밖에 밸패, 버그개선, 서버 안정화 및 최적화 등 아직 씰이 가진 문제점들은 막 입대한 이등병처럼 앞이 캄캄하지만.... 언젠가 해주겠죠
profile
title: 잘나가는맨드레이계란호일
12:16 17-12-07
 
저는 가이우스가 필요한지 잘 모르겟어요....사용을 안하다 보니 그냥 물약먹는게 더 편한거 같더라구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글쓴이 제목 날짜 추천 수 조회 수
profile
17.11.09 2 502
profile
17.07.06 7 4322
profile
2012.01.15 0 296
profile
2013.09.23 0 2236
profile
2011.11.20 0 2134
profile
2012.04.01 0 361
profile
2011.04.12 0 208
profile
2017.06.29 13 806
profile
2013.03.09 1 1765
profile
2013.09.25 5 819
profile
2012.01.13 0 471
profile
2016.12.01 4 930
profile
2011.08.31 0 394
profile
2012.01.06 0 558
profile
2011.07.11 0 296
profile
2010.11.01 0 490
profile
2011.12.05 0 1882
profile
2017.10.28 0 837
profile
2014.12.02 15 1194
profile
2011.12.26 0 496
profile
2011.12.06 0 1405
profile
2011.04.12 0 136

씰플력 랭킹

순위 닉네임 포인트
1위 title: 용의발톱개까진놈 344704점
2위 title: 삼미호딱풀 213174점
3위 title: 라이모스의날개별빛만들기 149730점
4위 다람쥐 128462점
5위 title: 티페리트의망치카마리에 101686점
6위 title: [4대영웅]클레어크리스마스 96790점
7위 title: 잘나가는맨드레이하늘손 79471점
8위 민하주 79232점
9위 title: 잘나가는맨드레이고니 76086점
10위 킬릭 70648점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